아삭한 간장 고추장아찌 만드는 법(청양고추)

 

고추장아찌

 

 

대형마트 이벤트 행사 1L 정도의 봉지에 청양고추 꽉! 꽉! 채워 2,490원이라니 이때다 싶어 장아찌 담굴 생각으로 작은 고추로만 골라 가득 담아왔더니 딱 1L입니다.

 

요즘처럼 입맛 없을 때 고추장아찌 반찬 하나면 추가 반찬 필요 없는 짭짤하고 새콤달콤 아삭한, 식감까지 좋은 저장반찬 청양고추장아찌 준비했습니다.

 

 

재료 준비

 

청양고추 1kg, 식초 100ml

 

 

장아찌물 재료

 

물 700ml, 간장 700ml, 설탕 700ml, 식초 350ml

 

 

 

 

간장 고추장아찌 만드는 법

 

 

먼저 널찍한 볼에 청양고추를 붓고 고추가 잠길 정도로 물을 채운 다음, 식초를 넣고 30분 담가놓습니다. (살균을 위한 작업이에요.)

 

 

 

 

30분 후 깨끗한 물에서 3차례 헹궈줍니다.

 

 

 

깨끗이 세척된 청양고추는 널찍한 채에 올려 물기를 빼주세요.

 

 

 

 

물기 쫙 빠져 뽀득한 고추를 손질하는데요. 고추의 손잡이 꼭지는 반으로 잘라 제거합니다.

 

 

 

다음으로 한입 씹어 간장물이 사방으로 튀는 것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고추의 끝자락을 잘라주고,

 

 

 

김치통에 채워 넣어주었습니다.

 

 

 

넉넉한 볼에 분량의 장아찌물 재료를 채우고 센 불에서 12분 정도 가열하다가 끓을 때쯤 불을 꺼주세요.

 

 

 

 

김치통에 손질해서 담아놓은 청양고추 위에 금방 끓여낸 뜨거운 장아찌물을 부어준 다음,

 

 

 

 

고추가 둥둥 뜨지 않도록 누르미 뚜껑으로 공기 쫙 빠지게 눌러주는데요. 그래도 가벼워서 뜨는 경우 무거운 그릇이나 접시를 올려 꾹꾹 눌러 놓고 뚜껑을 닫아줍니다.

 

 

 

 

뜨거운 간장물을 부운 터라 실온에서 한참 식혀주세요. 열기가 사라졌다면 김치냉냉고에서 48시간 보관해줍니다.

 

 

 

이틀 후 큰 냄비를 준비해 청양고추의 간장물만 따라내서 끓여 완전히 식혀준 다음, 청양고추에 다시 부어주고 김치냉장고에서 일주일 숙성시켜주면 고추장아찌 완성입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언제 먹어도 입맛 살려주는 새콤달콤 칼칼한 맛 청양고추 장아찌 만들기 끝~

 

 

 

 

 

 

댓글

Designed by JB FACTORY